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vs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1. 31. 22:59

    필자는 30대이다. 필자에게 영상 콘텐츠를 보는 비결은 나쁘지 않았고 대학별로 조금씩 달랐다. 초등 학교 때 MBC드라마 M(엠)을 보려고 밤 9시 50분까지 기다렸다. 키가 크지 않다는 엄마의 협박에도 밤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본방사수 외에는 M을 볼 비결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


    그러다가 중학생이 되자 케이블 개국과 함께 볼거리가 급증해 즐거웠다. 영화를 직접 볼 수 있는 와인이 됐으니 선 영토는 더 넓었다. 방법은 두 가지였다. 비디오테이프 또는 CD를 대여하는 것이다. 두 개를 함께 빌려주는 대여점도 있었다. 비디오테이프는 TV와 연결돼 있고 CD는 컴퓨터에 넣어 봤다. 고등학생이 되자 DVD로 영화를 소비했습니다. CD보다 진한 저장매체다. 그러다가 대학생이 되고 IPTV라는 것이 과인이며 또 한번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원하는 주문형비디오(VoD)를 언제든지 고를 수 있었다. 굳이 본방 사수를 하지 않더라도 한 000원을 내면 놓친 드라마를 볼 수 있었다.호랑이가 담배를 피우던 시절의 예기치 못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때 그때는 그랬다. 직장인이 된 요즘은 어떨까. IPTV 넷플릭스에서 JTBC 드라마 스카이 캐슬을 보는 sound, 유튜브에서 주요 장면을 복기하기도 할 것이다.채널이 과도한 방송국을 신경쓰지 않는다. 재미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보기 위해 플랫폼과 플랫폼을 돌아다닌다. 요즘 영상소비 트렌드다.이런 흐름에는 손쉽게 가입하고 구독할 수 있는 유료 동영상 서비스인 OTT(Over The Top) 확대가 큰 영향을 미쳤다. OTT란 무엇인가.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넘는다는 뜻이다. 즉 셋톱박스 없이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공급하는 서비스다.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4개를 비교 분석한다. 통신회사의 OTT는 제외하고 있었습니다. KT는 '올레TV 모바하나', LG U+ 모바하나TV, SKT 옥수수 등이다. 유료형프리미엄서비스가있지만유튜브도제외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각국 드라마를 함께 보거나 독특한 소재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드라마는 미국뿐 아니라 영국, 국한, China, 대만, Japan 등 다양하다.


    >


    오리지날 컨텐츠는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하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컨텐츠를 스토리를 합니다. 다양한 주제, 점검적인 콘텐츠가 많다. 기존 드라마나 영화에 식상하다면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호할 확률이 매우 높다.한국을 대표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는 킹덤(김은희 작가), 옥자(봉준호 감독) 등이 있다. 한국의 콘텐츠는 많지 않다. 한국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즐기고 싶은 소비자에게 넷플릭스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특히 이상한 이야기 루머 지정 생존자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독자적인 영상이었다.


    >


    넷플릭스는 추천 알고리즘 기능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추측해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엇을 볼지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과거의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리뷰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리고 소견보다 최근 영화는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넷플릭스는 동시 접속 기능과 화질 때문에 요금을 따로 청구하고 있다. 가장 저렴한 베이식 멤버십은 동시 접속이 불가능하고 기본 화질을 제공하지만 월 9500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 동시 접속 둘 HD화질을 제공하는 스탠더드 멤버십은 하나만 2000원, 동시 접속 4명과 HD및 4K UHD화질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멤버십은 하나만 4500원이던 요금 부담을 줄이기 때문에 친구들 이과의 직장 동료들과 함께 구독하는 경우도 많다. 높은 요금으로 잃은 경우는 1달간 무료 체험을 추천한다. 1개월 후에는 자동 결제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으면 자동 결제 안 되니 참고한다.


    >


    왓처플레이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플랫폼이었다 이 2016년 1월에 공식 출시되어 현재까지 약 5만개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넷플릭스와 얼추대동소이에 단편영화, 국내외 연작드라마, 다큐멘터리, 유애니메이션, 시사교양 등 다양한 분야와 장르의 콘텐츠가 업데이트된다.왓쳐플레이는 영화정보 애플리케이션 왓챠에서 시작됐다. 그만큼 권장 알고리즘이 잘 구축되어 있다.왓쳐플레이의 강점은 사용자 평점이었다.영화 애호가들은 왓챠의 평점을 기준으로 영화를 선택하기도 할 겁니다. 왓쳐플레이는 사용자의 실제 관람평가를 세세하게 기록,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천 영화를 제안합니다.


    >


    국내 드라마 등 콘텐츠는 와처플레이가 영화나 나쁘지 않기 때문에 아이애니메이션 등은 넷플릭스가 콘텐츠 우위에 있다고 보면 된다.​ 왓챠 플레이 역시한 월 이용을 물어야 하고 현재 월 7,900원(부가세 포함)이었다 이쪽에 3개월 단위로 결제할 경우 조금 할인이 적용되고 3개월 20,900원(2,800원 할인)6개월 39,900원(7,500원 할인)하나 2개월 73,900원(20,900원 할인)가 부과된다.​ 왓챠 플레이 역시한 계정 하나프지앙아로ー, 총 5대의 기기까지 동시 시청할 수 있고 시청 기기는 설정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태블릿PC, 노트북컴퓨터(아이플맥 포함) 등에서는 와처플레이 앱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웹브라우저로 시청하면 된다. TV로 보기에는 왓쳐플레이를 기본 지원하는 스마트TV 나쁘지 않다, 셋톱박스(구글 플레이스토어 지원 셋톱박스 포함)를 사용하면 된다.왓챠ー 플레이도 넷플릭스처럼 1개월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 ​


    "관인하는 지상파 3사의 드라마 예능을 나쁘지 않습니다"면북을 선택해야 합니다 천천히는 국내 지상파 3사의 컨텐츠를 재공문합니다. 만약 집에 TV가 없는 혼족이라면 IPTV를 보지 않고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다. 생방송은 불필요하게 free로 재공하기 위해서였다.


    >


    VoD를 골라보고 생방송을 볼 수 있다면 IPTV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과거에 지상파에서 방영된 드라마, 예능도 볼 수 있다. 다만 CJ ENM 계열사의 케이블 채널 콘텐츠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모래 시계''수사 반장'등 하나 980~하나 990년대 드라마까지 제공합니다. 또 지상파와 종합 편성 채널 프로그램이 시르테 테로우에서 방송된 지 5분 만에 제공되는 '퀵 VOD'도 차별화 포인트다.


    >


    인사이드 훅에서는 먹방 여행 에로 등 화제 높은 트렌드 키워드와 함께 힐링 불금 로맨틱 등 개인별 맞춤 필터를 통해 개인별 맞춤이 나쁘지 않고 귀취에 맞는 VoD가 제공된다. AI 기술을 통해 화제성 데이터와 TV 시청 데이터를 융합해 추천의 정확도를 높였다.태그 검색은 요일, 장르, 개인 개취, 방송국 등 까다로운 조건을 선택해 원하는 방송 VOD 및 영화 목록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또 다시 보고 싶은 메뉴를 신설해 오랜 시간 사랑받는 명작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을 연도별로 모아준다.​ 요금제는 모 바하나 기기 전용 월 6900원, TV까지 볼 수가 풀 HD상품을 달 하나만 900원에 제공합니다.그래서 느긋하게 옥수수와 통합 플랫폼을 출시합니다. SK텔레콤은 요금 인하 경쟁에 가세해 넷플릭스와 정면 승부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일찌감치 하나 내 통합 플랫폼이 나오면 넷플릭스와 비교해 구독을 결정해도 되지 않을까.


    와인은 CJ 계열의 프로그램을 아주 괜찮다는 소비자는 티빙을 선택하면 된다. 티빙은 tvN, Mnet, 투니버스 등 CJ ENM 케이블 채널을 스트리밍으로 제공한다. JTBC, YTN 등 다양한 채널을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TV방송도 시청할 수 있다.


    >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티 병 무제한'에서 월 5900원이었다 PC, 스마트 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로 디 병 위 모든 방송과 월 정액 무제한으로 극장 내 영화 500여편을 시청할 수 있다.


    >


    가장 비싼 요금제는 '무제한 플러스'일 5,900원이었다 PC, 스마트 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 스마트 TV(삼성/LG)안드로이드 TV에서 티 병의 모든 방송과 월 정액 무제한으로 극장 내 영화 50여편을 초 고화질(한 080P)에서 시청할 수 있다. ​ 티 병 이용자 중 2049세대의 비율은 90.8%에 달했습니다. 이 중 70%는 여성이었다 CJ ENM관계자는 "티 병에 상위 프로그램의 시청자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미스터 선샤인'' 알고 있는 아내''백일의 낭군님'은 각각 여성 시청자의 비중이 70.3%, 7일%, 8일.8%로 집계됐다"," 젊은 시청자들에 트렌드를 모은 '쇼 미 더 머니 트리플 세븐'는 한 034세대의 비율이 83.8%,'프로듀스 48'은 74.7%로 연구된 "이라고 밝혔다.​텍 플러스 에디터 김지혜 tech-plus@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